오늘은 프로그래머스 120861번 문제인 "캐릭터의 좌표" Lv.0을 파이썬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머스] 가나다 Lv.0 - [파이썬/python]
문제 설명 💻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 down
, left
,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
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
을 누른다면 [0, -1], left
를 누른다면 [-1, 0], right
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
와 맵의 크기 board
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반환(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
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board
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board
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board
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board
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0 ≤
keyinput
의 길이 ≤ 50 - 1 ≤
board
[0] ≤ 99 - 1 ≤
board
[1] ≤ 99 keyinput
은 항상up
,down
,left
,right
만 주어집니다.
힌트 🌈
캐릭터의 초기 위치는 [0,0]입니다. 따라서 x와 y를 0으로 설정합니다.
맵의 크기는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이므로, 캐릭터는 맵의 중앙에서 시작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max_x와 max_y를 각각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의 절반으로 설정합니다.
keyinput 배열에 있는 각 방향키에 대해 반복문을 실행하는데
“up” 키는 y 좌표를 증가, “down” 키는 y 좌표를 감소
“left” 키는 x 좌표를 감소, “right” 키는 x 좌표를 증가시킵니다.
이 때, 캐릭터가 맵의 경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조건문을 사용하여 확인합니다.
조건문에 벗어날 시 이동을 시키면 안됩니다.
!!!정답 주의!!!
소스 코드 🌟
테스트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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