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캐릭터의 좌표 - Lv.0

pyflu 2023. 10. 6. 01:06

오늘은 프로그래머스 120861번 문제"캐릭터의 좌표" Lv.0파이썬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머스] 가나다 Lv.0 -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머스-캐릭터의-좌표
프로그래머스-캐릭터의-좌표


문제 설명 💻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반환(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의 길이 ≤ 50
  • 1 ≤ board[0] ≤ 99
  • 1 ≤ board[1] ≤ 99
  •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힌트 🌈

 

더보기

캐릭터의 초기 위치는 [0,0]입니다. 따라서 x와 y를 0으로 설정합니다.

 

맵의 크기는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이므로, 캐릭터는 맵의 중앙에서 시작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max_x와 max_y를 각각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의 절반으로 설정합니다.

 

keyinput 배열에 있는 각 방향키에 대해 반복문을 실행하는데

“up” 키는 y 좌표를 증가, “down” 키는 y 좌표를 감소

“left” 키는 x 좌표를 감소, “right” 키는 x 좌표를 증가시킵니다.

 

이 때, 캐릭터가 맵의 경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조건문을 사용하여 확인합니다.

조건문에 벗어날 시 이동을 시키면 안됩니다.


 

 




!!!정답 주의!!!




 

 

 


소스 코드 🌟

 

프로그래머스-캐릭터의-좌표-파이썬-코드
프로그래머스-캐릭터의-좌표-파이썬-코드

 

def solution(keyinput, board):
   
    x, y = 0, 0 # 캐릭터의 초기 좌표를 설정

    # 맵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의 절반을 계산하여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최대 범위를 설정
    max_x, max_y = board[0] // 2, board[1] // 2

    # keyinput 배열에 있는 각 방향키에 대해 반복합니다.
    for key in keyinput:
       
        # 만약 방향키가 "up"이고 캐릭터가 아직 맵의 위쪽 경계를 넘지 않았다면,
        # 캐릭터의 y 좌표를 1 증가
        if key == "up" and y < max_y:
            y += 1
           
        # 만약 방향키가 "down"이고 캐릭터가 아직 맵의 아래쪽 경계를 넘지 않았다면,
        # 캐릭터의 y 좌표를 1 감소
        elif key == "down" and y > -max_y:
            y -= 1
           
        # 만약 방향키가 "left"이고 캐릭터가 아직 맵의 왼쪽 경계를 넘지 않았다면,
        # 캐릭터의 x 좌표를 1 감소
        elif key == "left" and x > -max_x:
            x -= 1
           
        # 만약 방향키가 "right"이고 캐릭터가 아직 맵의 오른쪽 경계를 넘지 않았다면,
        # 캐릭터의 x 좌표를 1 증가
        elif key == "right" and x < max_x:
            x += 1

    # 모든 키 입력이 끝난 후, 캐릭터의 최종 좌표 [x, y]를 반환
    return [x, y]

 


테스트 결과 🏳‍🌈

 

프로그래머스-캐릭터의-좌표-상태
프로그래머스-캐릭터의-좌표-상태

 

프로그래머스-캐릭터의-좌표-테스트-결과
프로그래머스-캐릭터의-좌표-테스트-결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