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광물 캐기 - Lv.2

pyflu 2023. 11. 3. 12:22

프로그래머스 172927번 문제"광물 캐기" Lv.2파이썬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머스] 광물 캐기 Lv.2 -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


💻 문제 설명

 

마인은 곡괭이로 광산에서 광석을 캐려고 합니다. 마인은 다이아몬드 곡괭이, 철 곡괭이, 돌 곡괭이를 각각 0개에서 5개까지 가지고 있으며,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는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의 피로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이미지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이미지

 

예를 들어, 철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를 캘 때 피로도 5가 소모되며, 철과 돌을 캘때는 피로도가 1씩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는 종류에 상관없이 광물 5개를 캔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피로도로 광물을 캐려고 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곡괭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광물을 캡니다.
  •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곡괭이는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 광물은 주어진 순서대로만 캘 수 있습니다.
  •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캐거나,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 광물을 캡니다.

즉, 곡괭이를 하나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고, 다음 곡괭이를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는 과정을 반복하며,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거나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캘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마인이 갖고 있는 곡괭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picks와 광물들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mineral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마인이 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반환(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사항

 

  • picks는 [dia, iron, stone]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 ≤ dia, iron, stone ≤ 5
    • dia는 다이아몬드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iron은 철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stone은 돌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곡괭이는 최소 1개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 5 ≤ minerals의 길이 ≤ 50
    • minerals는 다음 3개의 문자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diamond : 다이아몬드
    • iron : 철
    • stone : 돌

 

 




!!!정답 주의!!!




 

 

 


🌟 소스 코드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파이썬-코드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파이썬-코드

 

 

 

def solution(picks, minerals):
   
    fatigue = 0 # 피로도
   
    # 각 곡괭이의 개수를 변수에 할당
    diamond_pickax, iron_pickax, stone_pickax = picks
   
    # 곡괭이의 피로도를 설정
    diamond_pickax_fatigability = {"diamond" : 1, "iron" : 1, "stone" : 1}
    iron_pickax_fatigability = {"diamond" : 5, "iron" : 1, "stone" : 1}
    stone_pickax_fatigability = {"diamond" : 25, "iron" : 5, "stone" : 1}
   
    # 광물을 5개 단위로 나누고 곡괭이의 개수만큼만 선택
    minerals = [minerals[i:i+5] for i in range(0, len(minerals), 5)][:sum(picks)]
   
    # 광물을 다이아몬드, 철, 돌의 개수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정렬
    minerals.sort(key=lambda x: (x.count("diamond"), x.count("iron"), x.count("stone")), reverse=True)
   
    # 각 광물에 대해
    # 위에서 광물을 정리했으니 -> 곡괭이도 다이아, 철, 돌 순으로 사용
    for mineral in minerals:
       
        # 다이아몬드 곡괭이가 있으면 사용
        if diamond_pickax > 0:
            for name in mineral:
                fatigue += diamond_pickax_fatigability[name]
            diamond_pickax -= 1
       
        # 철 곡괭이가 있으면 사용
        elif iron_pickax > 0:
            for name in mineral:
                fatigue += iron_pickax_fatigability[name]
            iron_pickax -= 1
       
        # 돌 곡괭이가 있으면 사용
        elif stone_pickax > 0:
            for name in mineral:
                fatigue += stone_pickax_fatigability[name]
            stone_pickax -= 1
           
    return fatigue

 

 

 


⏱ 시간복잡도

 

위 코드의 시간복잡도는 O(n log n)입니다.

 

 

변수 할당: fatigue = 0, diamond_pickax, iron_pickax, stone_pickax = picks

변수 할당은 상수 시간, 즉 O(1)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리스트 슬라이싱 및 정렬: minerals = [minerals[i:i+5] for i in range(0, len(minerals), 5)][:sum(picks)]

리스트 슬라이싱은 O(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며, 이후에 이루어지는 정렬 작업은 O(n log 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여기서 n은 광물의 수입니다.

 

반복문 순회: for mineral in minerals:

모든 광물을 순회하는 데는 O(n)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조건문 확인: if diamond_pickax > 0:, elif iron_pickax > 0:, elif stone_pickax > 0:

조건문 확인은 상수 시간, 즉 O(1)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 코드의 전체 시간 복잡도는 O(n + n log n + n + 1)입니다. 그러나 보통 복잡도에서는 가장 큰 항만을 고려하므로, 이 코드의 시간 복잡도는 O(n log n)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입력 크기에 대해 로그 선형적으로 비례하는 시간 복잡도를 의미합니다.


🏳‍🌈 테스트 결과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상태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상태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테스트-결과
프로그래머스-광물-캐기-테스트-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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