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공원 산책 - Lv.1

pyflu 2023. 8. 7. 02:00

[프로그래머스] 공원 산책 Lv.1 - [파이썬/python]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2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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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 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
합니다.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
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반환(return)하는 문제입니다.

 

 

 

※ 제한사항

  • 3 ≤ park의 길이 ≤ 50
    • 3 ≤ park[i]의 길이 ≤ 50
      •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 S : 시작 지점
      • O : 이동 가능한 통로
      • X : 장애물
    •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 1 ≤ routes의 길이 ≤ 50
    •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1 ≤ n ≤ 9

 

 

더보기

이 문제는 주어진 공원 내에서 로봇 강아지의 이동을 시뮬레이션하는 문제로,
주어진 명령에 따라 로봇 강아지를 움직이고, 장애물과 범위를 고려해야 합니다.

 

  • 로봇 강아지의 초기 위치 찾기
    공원 내에서 로봇 강아지의 초기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공원 배열을 순회하면서 "S"를 찾아 "S"의 인덱스(강아지 위치)를 초기 위치로 설정하세요.


  • 명령 파싱
    주어진 명령을 파싱하여 방향과 거리를 추출하세요
    방향은 문자열로 주어지며, 이를 좌표 이동으로 매핑하는 {"N":[-1,0], ...}딕셔너리를 만들어 활용하세요.


  • 이동 함수 구현 / 범위 및 장애물 검사
    주어진 명령은 방향과 거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동 시 여러 칸 이동하지말고 한 칸씩 이동하기.
    만약 한칸 씩 이동하다가 배열의 인덱스를 벗어나거나 또는 "X"를 만나면 원래 위치값으로 반환하기


  • 명령 수행
    주어진 명령에 따라 로봇 강아지를 이동시키세요.
    명령을 하나씩 처리하고, 이동 함수를 호출하여 위치를 업데이트하세요.


  • 최종 위치 반환
    모든 명령을 수행한 후 로봇 강아지의 최종 위치를 반환하세요.

 

 




정답 주의!!!




 

# 코드가 길어 3개로 나누었습니다
# 맨 아래로 가시다 보면 전체 코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강아지 시작 위치 구하는 함수

프로그래머스 공원 산책 파이썬

 

# 명령어에 따른 강아지 위치 변환하는 함수 /  이동 시 장애물을 만나거나 공원을 벗어날 시 초기 위치 반환

프로그래머스 공원 산책 파이썬

 

# 공원 산책 함수 / 최종 강아지 위치 반환

프로그래머스 공원 산책 파이썬


#강아지 시작 위치 구하기
def find_start_location(park):
   
    for y_index, y in enumerate(park):
       
        if "S" in y:
            return [y_index, y.index("S")]
           
    return [-1,-1]

#이동가능 시 이동 후 위치 반환 / 이동 불가능시 원래 위치 반환
def move_location(dog_location, direction, distance, park):
   
    initial_y, initial_x = dog_location #초기 위치값 대입
    y, x = dog_location # y, x는 강아지의 현재 위치값
   
    for i in range(distance): #이동할 거리만큼 반복
       
        #현재 위치에서 방향에 맞게 한 칸씩 이동하기
        one_mov = [a+b for a,b in zip(dog_location, direction)]
        # 예) [3,4]을 리스트 떼고 3,4로 분할하기 / 예) y = one_mov[0] 와 같음
        y, x = one_mov
       
        try: #조건에 맞을 시 위치 이동
            if (park[y][x] != "X") and (0 <= y < len(park)) and (0 <= x < len(park[0])):
                dog_location = [y,x]
               
            else: # "X"를 만나거나 인덱스 벗어날 시 초기값 반환
                return [initial_y, initial_x]

        #배열의 인덱스를 벗어날 시 초기값 반환
        except IndexError:
            return [initial_y, initial_x]
   
    return [y,x]
   
def solution(park, routes):
   
    #함수를 통해 초기 강아지 위치 값 넣어주기
    dog_location = find_start_location(park)
   
    #방향 정하기 [y,x]
    direction = {"N":[-1,0],"S":[1,0],"W":[0,-1],"E":[0,1]}
   
    #강아지한테 명령한만큼 수행
    for route in routes:
       
        mov_dir = direction[route[0]] #방향 예) [-1,0]
        mov_dis = int(route[2])       #거리 예) 2
       
        #함수를 통해 이동한 위치 값 넣어주기
        dog_location = move_location(dog_location, mov_dir, mov_dis, park)

    return dog_location

프로그래머스 공원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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