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Lv.1 - [파이썬/python]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문제 설명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return)하는 문제입니다.
※ 제한사항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 문자열을 반복문으로 처리해보기
주어진 문자열을 for문을 통하여 한 글자씩 사용하여 처리하기.
문자열을 순회하면서 각 다트를 읽어 들이고, 각 다트의 결과를 계산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 점수와 보너스 처리
현재 읽고 있는 문자가 숫자인지, 보너스(S, D, T)인지를 구분하기.
각 다트의 점수와 보너스를 분리하여 계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스타(*)와 아차(#) 처리
'*'와 '#'의 효과를 고려하기.
'*'는 현재 다트와 이전 다트의 점수를 2배로 만들고,
'#'는 현재 다트의 점수를 음수로 만듭니다. - 리스트를 활용
계산한 점수를 리스트에 저장하고, 필요한 경우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를 수정하여 계산하기.
리스트를 사용하여 중간 결과를 저장하면 최종 결과를 계산하기가 더 편리해집니다. - 최종 점수 계산
리스트에 저장된 점수를 모두 더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하기.
이 때, 리스트에 저장된 값을 순회하면서 누적 합계를 계산하거나 sum()을 활용하면 됩니다. - 예외 상황 처리
예외 상황(옵션이 없는 경우 등)을 고려하여 코드를 작성하기. - 코드 최적화
코드를 작성한 후에도 코드를 최적화할 여지가 있는지 확인하기.
코드의 가독성을 유지하면서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개선할 수 있는지 고려해보자.
정답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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