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 Lv.1

pyflu 2023. 9. 12. 03:19

[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Lv.1 - [파이썬/python]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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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return)하는 문제입니다.

 

 

※ 제한사항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더보기
  • 문자열을 반복문으로 처리해보기
    주어진 문자열을 for문을 통하여 한 글자씩 사용하여 처리하기.
    문자열을 순회하면서 각 다트를 읽어 들이고, 각 다트의 결과를 계산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 점수와 보너스 처리
    현재 읽고 있는 문자가 숫자인지, 보너스(S, D, T)인지를 구분하기.
    각 다트의 점수와 보너스를 분리하여 계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스타(*)와 아차(#) 처리
    '*'와 '#'의 효과를 고려하기.
    '*'는 현재 다트와 이전 다트의 점수를 2배로 만들고,
    '#'는 현재 다트의 점수를 음수로 만듭니다.


  • 리스트를 활용
    계산한 점수를 리스트에 저장하고, 필요한 경우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를 수정하여 계산하기.
    리스트를 사용하여 중간 결과를 저장하면 최종 결과를 계산하기가 더 편리해집니다.


  • 최종 점수 계산
    리스트에 저장된 점수를 모두 더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하기.
    이 때, 리스트에 저장된 값을 순회하면서 누적 합계를 계산하거나 sum()을 활용하면 됩니다.


  • 예외 상황 처리
    예외 상황(옵션이 없는 경우 등)을 고려하여 코드를 작성하기.


  • 코드 최적화
    코드를 작성한 후에도 코드를 최적화할 여지가 있는지 확인하기.
    코드의 가독성을 유지하면서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개선할 수 있는지 고려해보자.

 

 

 




정답 주의!!!




 

 


def solution(dartResult):
   
    result = []  # 각 던질 다트의 결과를 저장하는 리스트
   
    rule = {
        "S" : 1,  # Single 점수는 제곱하지 않음
        "D" : 2,  # Double 점수는 제곱
        "T" : 3,  # Triple 점수는 세제곱
    }
   
    score = ""  # 현재 읽고 있는 숫자를 저장하는 변수
   
    for i in dartResult:
       
        # 현재 문자가 숫자인 경우, 현재 숫자를 계속 추가
        if i.isdigit():
            score += i
       
        # 현재 문자가 보너스(S, D, T)인 경우, 점수를 계산하고 리스트에 추가
        elif i in rule:
            result.append(int(score) ** rule[i])
            score = ""  # 현재 숫자 초기화
       
        # 현재 문자가 '#'인 경우, 마지막으로 추가한 점수를 음수로 만듦
        elif i == "#":
            result[-1] *= -1
       
        # 현재 문자가 '*'인 경우, 마지막으로 추가한 점수를 2배로 만듦
        elif i == "*":
            result[-1] *= 2
           
            # 만약 두 번째로 추가한 점수가 존재하면 두 번째 점수도 2배로 만듦
            if len(result) >= 2:
                result[-2] *= 2
           
    # result의 모든 원소들의 합을 반환
    return sum(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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