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덧칠하기 Lv.1 -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머스에서 출제한 161989번 문제인 "덧칠하기" Lv.1을 파이썬으로 풀어보겠습니다.
💻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 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 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 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 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 m 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 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반환(return)하는 문제입니다.
🚨 제한사항
- 1 ≤ m ≤ n ≤ 100,000
- 1 ≤ section 의 길이 ≤ n
- 1 ≤ section 의 원소 ≤ n
- section 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 section 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section 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 힌트
section 배열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있다.
그러니 section 배열을 순회하면서 맨 처음 값을 기억해두고 / 그 값보다 (m-1)만큼 큰 값이 나올 때 / 새로 페인트 칠을 해야한다.
그러므로 위의 상황이 나올 때 마다 / 기억해둔 값을 바꾸고 / 페인트 칠할 값을 1씩 더하면 된다.
!!!정답 주의!!!
🌟 소스 코드
🏳🌈 테스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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