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Lv.1

pyflu 2023. 10. 1. 00:39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Lv.1 - [파이썬/python]

"2019 카카오 개발자 인턴쉽 겨울" 문제로 나온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을 파이썬으로 풀어보겠습니다.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게임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게임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그림1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그림1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그림2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그림2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그림3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그림3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 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반환(return)하는 문제입니다.

 


※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 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힌트

 

더보기
  1. 인형을 담을 바구니 구현
    바구니를 리스트로 구현하여 크레인으로 집은 인형을 담아야 합니다.
    바구니에 인형을 넣을 때, 바구니 맨 위의 인형과 현재 집은 인형이 같은 모양이라면 두 인형이 터져 사라지는 경우를 처리해야때문입니다.


  2. 터트린 인형 개수를 담을 변수 구현
    바구니 맨 위의 인형과 현재 집은 인형이 같은 모양이라면 두 인형이 터져 사라지는 경우를 변수에 담아야합니다.


  3. 크레인 움직임( moves 배열 처리)
    크레인의 각 움직임을 처리하기 위해 반복문을 적절히 활용하세요.
    board
     순회하고, 바구니에 인형을 추가하고, 터지는 인형 개수를 계산하는 데 반복문이 도움이 됩니다.

    크레인이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가져올 때까지 해당 열을 순차적으로 탐색해야 합니다.
     board
    의 각 행을 순회하면서 0이 아닌 첫 번째 인형을 찾고, 해당 위치에서 인형을 가져오면 됩니다.

    만약 크레인을 특정 위치로 움직였는데 해당 위치에 인형이 없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한 예외 처리도 고려하세요.


  4.  board 의 상태 업데이트(크레인이 인형을 집은 경우)
    크레인으로 인형을 집은 위치에 해당하는  board 의 상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즉, 집은 위치의 인형을 없애고(0으로 표시), 다음 크레인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처리해야 합니다.


  5. 터지는 인형 개수 계산
    바구니에 인형을 추가할 때, 바로 이전에 담겨있던 인형과 같은 모양의 인형이라면 두 개가 터져 사라지므로, 이를 계산하여 결과값에 더해주어야 합니다.

 




!!!정답 주의!!!





★ 소스 코드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파이썬-풀이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파이썬-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basket = []  # 바구니를 나타내는 리스트
    result = 0  # 터트려진 인형의 개수를 나타내는 변수
   
    for move in moves: # moves 배열에 있는 움직임을 하나씩 반복
        for y, row in enumerate(board): # board의 행과 인덱스를 동시에 반복
           
            # 만약 현재 위치에 인형이 있다면
            if row[move-1] != 0:
               
                # 바구니가 비어있지 않고, 가장 위에 있는 인형과 현재 인형이 같다면
                if basket and row[move-1] == basket[-1]:
                   
                    result += 2  # 터트려진 인형 개수를 2 증가시키고
                    del basket[-1]  # 바구니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제거
               
                else:  # 바구니가 비어있거나 현재 인형과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이 다르다면
                    basket.append(row[move-1])  # 현재 인형을 바구니에 추가
               
                board[y][move-1] = 0 # board에서 현재 위치의 인형을 없애기 위해 0으로 설정
                break # 현재 움직임을 처리했으므로 반복문 종료
   
    return result  # 터트려진 인형의 총 개수 반환

◆ 테스트 결과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게임-상태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게임-상태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게임-테스트-결과
프로그래머스-크레인-인형뽑기-게임-테스트-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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