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대충 만든 자판 - Lv.1

pyflu 2023. 10. 2. 18:07

오늘은 프로그래머스 160586번 문제"대충 만든 자판" Lv.1파이썬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머스] 대충 만든 자판 Lv.1 -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

 


문제 설명 💻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 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 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반환(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 1 ≤  keymap 의 길이 ≤ 100
    • 1 ≤  keymap 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 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 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 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 의 길이 ≤ 100
    •  1 ≤  targets 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 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힌트 🌈

 

더보기

이 문제를 풀 때, 딕셔너리를 사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딕셔너리는 문자와 해당 문자가 나오는 키, 그리고 순서를 저장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떤 문자열을 만들기 위해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지를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는 1번 키에서 1번째로 나오고, "B"는 1번 키에서 2번째로 나오는 것을 딕셔너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문자에 대한 정보를 딕셔너리에 저장하면 문자열을 만들 때 어떤 키를 누르는지를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어요.

 


딕셔너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면, keymap을 순회하면서 문자와 해당 키의 순서를 딕셔너리에 저장하면 됩니다. 그러면 문자열을 만들 때 필요한 키 누름 횟수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답 주의!!!




 

 

 


소스 코드 🌟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파이썬-코드1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파이썬-코드1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파이썬-코드2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파이썬-코드2

 

def solution(keymap, targets):
    result = []  # 결과를 저장할 리스트

    alp_key = dict()  # 각 문자에 대한 키 정보를 저장할 딕셔너리

    # keymap을 순회하면서 각 문자가 어떤 키에서 어떤 순서로 나오는지 기록
    for row in keymap:
        for idx, alp in enumerate(row):
           
            # 이미 해당 문자가 기록되어 있고, 현재 키보다 나중에 나오는 경우 스킵
            if (alp in alp_key) and (idx+1) > alp_key[alp]:
                continue

            # 문자와 해당 키의 순서를 딕셔너리에 저장
            alp_key[alp] = idx + 1

    # targets를 순회하면서 각 문자열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키 누름 횟수 계산
    for row in targets:
        total_index = 0  # 문자열을 만들기 위한 총 키 누름 횟수

        for alp in row:
           
            # 문자가 딕셔너리에 있으면 해당 키의 순서를 더함
            if alp in alp_key:
                total_index += alp_key[alp]
               
            # 문자가 딕셔너리에 없으면 해당 문자열을 만들 수 없으므로 -1로 설정하고 루프 종료
            else:
                total_index = -1
                break

        # 결과 리스트에 각 문자열을 만들기 위한 키 누름 횟수 추가
        result.append(total_index)

    return result  # 결과 반환

 


테스트 결과 🏳‍🌈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상태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상태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테스트-결과
프로그래머스-대충-만든-자판-테스트-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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